2021 문화기술 전람회 :: 음악 인공지능 기반 AR 콘서트

작성일
2021-10-17 13:52
조회
1791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모션웨이브입니다.

지난 10월 13일 수요일부터 10월 17일 일요일까지 5일 동안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된 2021 문화기술 전람회를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이모션웨이브의 전시장의 모습과 적용된 기술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 문화기술 전람회 전경

2021 문화기술 전람회는 문화와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콘텐츠의 전시회입니다. 코로나19 일상에 지친 도민들에게 콘텐츠를 즐기는 자리를 제공하고 문화기술 분야 기업 및 창작자에게는 전시, 홍보 지원을 통해 시장 진출을 돕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문화기술 전람회는 19개의 기업 및 창작자들이 함께하며 홀로그램, 미디어 아트, 키네틱 아트, XR(확장현실) 등 기술을 활용한 23개의 문화 콘텐츠가 전시되었습니다. 스타필드 하남의 실내 5개의 아트리움과 대형 미디어 타워, 야외 주차장 및 건물 외벽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이모션웨이브의 RIMA Music AR Zone

이모션웨이브는 트레이더스 아트리움에서 RIMA Music AR Zone을 선보였습니다.  RIMA Music AR Zone은 인공지능 로보틱스 기술 기반 자동연주 로봇 RIMA와 볼류매트릭 기법으로 제작된 AR 아티스트로 구성되어 대중들에게 새로운 공연 문화와 음악적 치유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RIMARobotic Instrumental Music for All의 약자로 10만여개의 음악 및 연주 빅데이터를 인공지능 기반 딥러닝 학습하여 스스로 음악을 창작하고 연주하는 인공지능 로봇밴드입니다. 피아노와 드럼, 기타, 베이스, 마림바, 퍼커션 등의 악기로 구성된 RIMA는 다양한 전시 및 공연을 수행해왔습니다.

인공지능 로봇밴드 RIMA

RIMA는 2017년에 개발되어 소비자 가전 전시회 2020 CES 박람회에 출품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국악을 창작하여 지난 2020년에 인공지능 로봇 국악 콘서트 국악 메카트로니카를 온라인 공연으로 선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10월  7일에 개최된 퓨처쇼 2021에 초청받아 비대면 워크스루 형태의 공연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RIMA Music AR Zone에서는 인공지능 로봇 피아노와 인공지능 로봇 드럼을 전시하였습니다. 인공지능 로봇 악기들과 조명을 IoT로 연결하고, 음악의 리듬에 맞춰 조명의 색과 밝기가 변화하도록 원격 제어하여 음악의 리듬을 시각화하였습니다.

인공지능 로봇 악기들과 조명을 IoT로 연결하여 원격으로 제어 및 연주하는 모습

또한 RIMA Music AR Zone의 한 편에 볼류메트릭 기술로 구현된 AR 아티스트의 공연을 감상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는 AR Zone을 구성하여 보다 풍성한 공연을 연출하였습니다.

AR Zone에서 볼류메트릭 기술로 구현된 주니토니 캐릭터와 춤을 추고 있는 어린이의 모습

볼류메트릭 기술로 구현된 AR 바이올리니스트와 첼리스트

볼류메트릭 기술로 구현된 AR 기타리스트

볼류메트릭 기술로 구현된 AR 댄서

볼류메트릭이란 실제 대상을 4K 화질 이상 수준의 카메라 수 십대 또는 백 대 이상으로 동시 촬영하여 3D 형태로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볼류메트릭으로 구현된 콘텐츠는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XR(확장현실)에 활용되며, 실사 촬영된 대상을 360도 어느 방향으로든 만지고 확대할 수 있습니다.

볼류메트릭 기술로 구현된 AR 아나운서

볼류메트릭 기술로 구현된 AR 해금연주자


2021 문화기술 전람회 현장 스케치 영상


2021 문화기술 전람회 인터뷰 영상

앞으로도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누구나 쉽게 창작활동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이모션웨이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하기

메일로 문의 주시면 빠른시일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 captcha txt
0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