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넷] 이모션웨이브, 악기 제조사용 ‘소프트웨어 중심 피지컬 AI’ 전략 공개

작성일
2026-01-22 13:13
조회
66

온칩 웹 3 연계 가능한 차세대 악기용 피지컬 AI 레퍼런스 기술 소개




이모션웨이브(Emotionwave)는 미국 최대 음악·악기 박람회 NAMM 쇼 2026에 참가해 새로운 기술 비전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서 이모션웨이브는 ‘피지컬 AI 기반 온디바이스 AI와 온칩(웹 3) 아키텍처를 통한 북미 악기시장 혁신’을 주제로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NAMM 쇼 2026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NAMM 쇼는 매년 11만 명 이상의 방문객과 7000여 개 글로벌 기업이 참가해 최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이모션웨이브는 이번 전시에서 악기 제조사를 위한 피지컬 AI 전략을 강조한다. 전용 AI 칩이나 부착형 디바이스 없이 기존 악기에 탑재된 범용 SoC 및 MCU 환경에서 동작하는 온디바이스 AI 구조로 설계돼 제조사가 BOM 증가 없이 AI 기능을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피지컬 AI 기반 연주 인식 기술은 AI 모델 경량화 및 온칩 최적화를 통해 악기 내부에서 연주자의 타이밍, 리듬 안정성, 반복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악기는 단순한 연주 도구를 넘어 연습·학습·피드백이 가능한 지능형 플랫폼으로 확장된다.

NAMM 쇼 2026에서는 드럼·리듬 악기를 위한 mew 드럼 온디바이스 AI 모듈과 제조사가 자사 SoC/MCU 플랫폼에 연주 인식 기능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RIMA 피지컬 AI 레퍼런스 아키텍처가 함께 소개된다. 해당 레퍼런스는 특정 칩을 강제하지 않고, 펌웨어 통합 가이드와 구현 노하우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온칩 웹 3 모듈 연동이 가능한 아키텍처 구조를 제시해 연주 데이터를 악기 내부에서 안전하게 처리한 뒤 필요에 따라 외부 플랫폼과 연계할 수 있는 확장 가능성도 함께 제안할 예정이다.

천은형 이모션웨이브 선임연구원은 “악기 산업에서 AI 도입의 핵심은 하드웨어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기존 SoC와 MCU 위에 지능을 더하는 것”이라며 “이모션웨이브는 제조 단가를 유지하면서 연주 경험과 제품 가치를 동시에 확장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원문 : 데이터넷 강석오 기자
문의하기

메일로 문의 주시면 빠른시일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 captcha txt
0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