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공지능 기술 게임 도입 현황과 트랜드

 In AI Music, Metaverse, web3.0

2022년까지 인공지능 기술 게임 도입 현황 분석

2022년까지 인공지능 기술 게임 도입 현황 분석

2022년까지 게임 산업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보여준다. 인공지능 기술은 주로 비플레이어 캐릭터(NPCs)의 반응과 지능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며, 이는 인간의 지능과 유사하게 이 NPCs를 제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인공지능은 게임 개발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하며, 이는 개발자들이 단독으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수행하게 해주고,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더욱 진보된 수준의 게임을 계획하게 한다. Ubisoft는 인공지능의 가장 큰 도전은 인간의 뇌의 복잡하고 신비한 능력, 즉 상상력을 모방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동향과 함께 인공지능의 적용은 게임 산업에서의 성장을 계속 촉진하고 있으며, 이는 McKinsey의 최근 설문 조사에서도 확인되었다.

2023년 인공지능 기술 게임 도입 현황과 트랜드

2023년부터 2030년까지 게임 산업에서의 인공지능의 전 세계 시장 규모는 예상치 못한 복합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은 지속적인 연구와 새로운 AI 기반 게임의 개발에 기인한다.

특히 2023년 10월의 주요 동향을 살펴보면, 몇몇 게임 개발 회사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 제작에 있어 더욱 혁신적인 방식을 탐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크래프톤의 AI 게임 전문 스튜디오 – ReLU Games

크래프톤은 ReLU Games라는 신규 독립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딥러닝 등의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제작에 집중하고 있다. 첫 번째 프로젝트로는 AI가 퍼즐 스테이지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퍼즐 경험을 제공하는 ‘푼다: AI 퍼즐’이 계획되어 있다. 또한 음성 인식을 활용한 ‘프로젝트 오케스트라’와 같은 다양한 AI 기반 게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AI와 게임 디자인의 융합을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의 창의성과 플레이어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블리자드의 이미지 생성 AI 도구 – 블리자드 디퓨전

블리자드는 ‘블리자드 디퓨전’이라는 이미지 생성 AI 도구를 개발하여 게임 제작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 도구는 게임의 배경, 캐릭터, 복장에 대한 컨셉 아트를 생성하며, 레벨 디자인, 음성 복제, 게임 코딩, 디버깅 등에도 활용될 수 있는 AI 도구를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는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작업을 줄이고, 개발자들이 창의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게임 개발의 효율성 향상과 동시에 창의적인 게임 아이디어의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게임 그래픽 생성 AI의 부상

미국 스타트업 로봇 인베이더는 ‘스태이블 디퓨전’이나 ‘달리’와 같은 AI 도구를 이용하여 텍스트만으로 캐릭터와 배경 등의 그래픽을 생성하는 ‘스토리 머신’이라는 게임 엔진을 개발했다. 이 엔진은 대규모의 게임 스튜디오가 아니라 프로그래밍이나 디자인 지식이 부족한 개인을 위한 제품으로, 이미 ‘스토리 머신’으로 제작된 ‘비콘즈 블러프’라는 게임을 스팀에 등록하였다. 이러한 동향은 개발자가 그래픽 등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을 해결하고 대신 스토리나 게임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AI 기술이 개발자의 작업 부담을 줄이고 더욱 창의적인 게임 제작을 돕는 데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은, 게임 산업에서의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은 확장되고 있으며, 이는 게임 제작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촉진하고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모션웨이브의 음악 인공지능 기술의 게임 도입과 미래 성장성

이모션웨이브의 뮤타 스테이지 피아노(MUTA Stage Piano)는 피아노 연주를 통해 개인의 실력을 향상시키며 메타버스 세계의 아바타와 협력하여 위기를 해결하는 리듬 액션 게임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원하는 음악 스타일의 연주 연습을 할 수 있으며, 이는 흥미와 학습 속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뮤타 스테이지 피아노는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의 음악을 생성하고, 생성된 음악의 연습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뮤타 스테이지 피아노가 음악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음악과 게임을 결합하여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 함을 의미한다.

2024년 이후 미래 게임 트랜드와 인공지능이 게임과 고객 경험에 미칠 영향

2024년 이후에도 인공지능은 게임 산업의 주요 동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 기술은 게임 개발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이며, 사용자에게 더욱 풍부하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인공지능은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서의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게임 산업의 미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의 성장 예상

인공지능의 도입과 연구 및 개발의 지속적인 진전으로 인해, 게임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은 게임의 창의성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며, 이는 게임 산업의 성장과 확장을 뒷받침할 것을 의미한다.

Recommended Posts
문의하기

메일로 문의 주시면 빠른시일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Not readable? Change text. captcha txt
0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